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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그릿사 모바일에 새로이 공개된 영상 - 신규 캐릭터 - SSR 로젠실, SSR 클로테르, SP 엘윈, SP 프레아 등장! 랑그릿사와 함께 새롭게 무장된 엘사리아, 예레스 대륙을 경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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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공식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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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그릿사 정보
전작과차이점
- 전작은 지휘관과 최대 6~8의 용병을 따로 조종하는 방식이였으나, 본작에서는 지휘관 한명이 원하는 용병을 선택해 지휘관과 용병이 하나의 유닛으로 통합되어 같이 싸우는 방식으로 전투가 이뤄진다. 즉 지휘관과 용병이 하나의 유닛으로 합쳐졌으므로 용병이 맵 전체에 바글바글했던 원작보다 전장 규모는 대체로 작아졌다. PC 전략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플랫폼 차이를 의식한 듯 하다.
- 랑그릿사 1부터 5편까지 일러스트를 맡아 과거 랑그릿사 시리즈의 상징이었던 일러스트레이터 우루시하라 사토시는 이번 작품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개발사 측에서 우루시하라에게 일러스트를 맡아달라고 하긴 했지만 오랫동안 기다려도 회답을 주질 않아 사실상 거절당해서 다른 일러스트레이터에게 맡길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우루시하라 사토시가 없는 랑그릿사는 랑그릿사가 아니라며 안타까워하는 반응도 있으나 우루시하라 본인이 거절한 것이니 뭐라 할 수도 없고 새 일러스트가 원작 구현 및 어레인지를 크게 거부감 들 정도는 아니게 잘 해놔서 팬들 반응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캐릭터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오히려 우루시하라의 일러보다 더 낫다는 평가도 나오고. 특히 여성 캐릭터들이 이런 반응이 많다. 게다가 이후 발매된 랑그릿사 1,2가 두 가지 의미로 논란을 일으켜서 재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런데 중섭 1주년 기념 업데이트 때 1 & 2 리메이크의 신캐릭터 베티의 추가와 함께 우루시하라 사토시가 뒤늦게 참여하게 됐다. 이에 유저들은 우루시하라가 지금이라도 참여해서 좋다는 반응과 자신이 담당한 1 & 2의 반응이 별로 좋지 않고 자신이 거절했던 모바일이 잘 나가니 이제 와서 숟가락 얹는다고 졸렬하다는 반응으로 엇갈리고 있다. 이후 출시되는 캐릭터는 스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에밀리아와 또 다른 제시카가 있다.
- 5편 이후 20여년 가량이 지난만큼 성우진은 물갈이 됐다. 그래도 레온과 란디우스 역의오키아유 료타로 처럼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도 있다.
- 원작에서는 적이나 NPC로만 등장한 일부 캐릭터를 여기서 직접 조작해서 플레이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보젤, 베른하르트, 레아드, 제리올, 페라키아, 레티시아, 안나 등. 다만 반대로 원작의 비인기 플레이블 캐릭터 몇몇은 원작의 시나리오를 재현한 시공의 균열에서 NPC로만 등장하거나 특정 컨텐츠에서 겨우 조작하는 정도고, 랑그릿사 1의 손은 시공의 균열에서조차도 등장하지 않는다.
- 무한으로 전투를 할 수 없다. 스태미너라는 식빵 모양의 아이콘과 수치가 있는데, 전투마다 이 스태미너를 소비하며, 스태미너가 부족한 경우 전투에 입장할 수 없다. 스태미너를 채우려면 시간을 보내거나(5분마다 1씩 회복), 크리스탈을 사용하거나(120 전부 회복), 일정 시간대에 접속해서 얻을 수 있는 형귀버거를 사용하면 된다(50 회복). 그나마 형귀버거는 입수 방법이 제한되어 있고, 크리스탈에 의한 회복은 한번 할 때마다 비용이 늘어나기에[7] 과금을 하더라도 하루에 쓸 수 있는 스태미너에는 한계가 있다. 사용한 스태미너=지휘관 경험치인것을 감안하면 과금으로 순식간에 만렙까지 뚫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인듯.
- 전투를 통해 얻는 경험치는 전투가 끝난 후 전투에 참여한 모든 부대가 일정량을 일괄적으로 수령하기 때문에 적을 전멸시킨다고 해서 딱히 경험치를 더 먹는 것도 아니고 전투 중 사망한 부대가 경험치를 못 먹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적 전멸을 굳이 노리지 않아도 전투별 조건을 만족시켜 클리어만 하는게 유리. 덕분에 랑그릿사 전통의 힐노가다는 불가능하다.
- 문제는 이 전투 경험치의 양이 매우 짜다는 점인데 극초반에는 전투에 투입되는 부대들을 중심으로 레벨이 올라가지만 점점 갈수록 전투를 통한 부대의 레벨업은 거의 불가능해진다. 각 부대의 레벨업은 실질적으로 각종 이벤트와 전투를 통해 얻는 경험치 포션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덕분에 전투에 한번도 투입되지 않는 부대도 경험치 포션만 잔뜩 먹이면 만렙을 찍는게 가능하다.
- 플레이어의 레벨인 지휘관 레벨이 곧 각 부대의 성장 한계레벨이 된다. 지휘관 레벨이 10이면 각각의 부대는 레벨 11까지 키울 수 있다. 그래서 경험치 포션이 아무리 많아도 지휘관 레벨이 낮으면 부대들을 성장시킬 수 없다. 그런데 지휘관 경험치를 올릴 수 있는 수단은 일일퀘스트와 전투에 의한 스태미나 소모뿐이므로 지휘관 레벨을 빨리 올리기 위해서는 성실하게 매일매일 접속해서 일일퀘스트를 깨는 것이 강제된다.
전투
- 기본적으로 랑그릿사 역사와 전통의 상성관계는 거의 살려놓은편. 상성 차이의 보너스는 병종에 따라 20~40%, 전투전에 유불리 마크를 확인할 수 있다.
- 보병<기병<창병<보병의 가위바위보 상성
- 궁병은 비병에게 강하다.
- 사제계열은 기본 스탯이 약하지만, 마물에게 매우 큰 상성보너스(공80%)를 갖는다.
- 상성 외에도 직업별 경향이 존재.
- 보병계열은 딜러 경향이 크지만 탱커가 되는 경우도 있다. 적의 버프를 제거하거나, 공격 후 자신을 회복하는 종류의 스킬들을 보유하는 캐릭터가 많다.
- 창병계열은 탱커 경향이 크다. 대부분 '호위' 계열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마법에는 매우 취약하다.
- 기병계열은 거의 순수 딜러. 방어력이 약한탓에 공격하다 창병의 호위에 낚이면 역으로 털리지만, 제대로 들어갔을 때는 일격에 상대를 잡는다.
레온은 기병이 아닌 레온이라서 창병도 털어먹는다(feat.병사로 천사) - 궁수, 마법사, 암살자등 원거리 계열은 근접해서 전투하면 전투력이 현저히 낮아진다.
- 마법 공격의 경우 창병의 '호위'가 적용되지 않을 때 가 있고, 암살자는 물리공격을 '호위'를 무시하고 공격하는것이 가능하다.
- 암살자는 마법사, 궁수에게 강하다. 지휘관의 공격속도가 빠르고[8] 상대의 버프를 뺏어 오는것도 가능하다.
- 사제는 기본 스탯이 약하지만,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불리한 상성이 없다.
- 신관계지만 검과 중갑을 착용 가능한 팔라딘, 경갑을 착용 가능한 발키리처럼 몇몇 특수 클래스의 경우 자신의 '직업' 계열에서 장착할 수 없는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 근접계열의 적들은 공격 범위 내에 상성인 병과가 없으면 근접전에 취약한 병과를 우선적으로 공격한다.
- 화염 계열 마법은 보병에게, 전격 계열 마법은 기병에게, 냉기 계열 마법은 창병에게, 바람 계열 마법은 비병에게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전투 시 기본적으로 출전이 가능한 지휘관은 대체로 5명이며, 맵에 따라 1인~4인으로 감소하기도 한다. 후반 시나리오는 6기인 경우도 존재. 한두기가 강제출전인 맵도 존재한다. 협력전의 경우 3명의 플레이어가 2개의 지휘관을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다.
- 이렇게 5인 전투가 기본이기 때문에, 3P는 무조건 1명을 플레이하게 된다. 협력전 한정으로만 6명의 캐릭으로 플레이한다.
사실상 3P는 쩔받기용 - 각 지휘관은 패시브를 포함해 최대 3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스킬별로 필요한 코스트는 1,2개이며, 각성스킬은 코스트가 3개이다. 스킬포인트 5개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고, 캐릭터 1차 각성시 6으로 늘어난다. 스킬포인트를 늘리는건 캐릭터 각성 이외에는 없으며[9] 스킬창을 비운 상태에서 출격하는건 가능하다.
- 전작의 마나 시스템이 삭제되었으나 스킬 별로 쿨타임이 존재해 전작마냥 같은 마법을 난사하는 식의 플레이는 제한된다.
- 침묵, 이동거리 감소, 기절, 받는 치유 차단 등 다양한 상태이상 효과가 추가되었다. 강화 효과의 경우도 공방 및 전투 후 체력회복, 특정 디버프 면역 등 다양한 효과가 추가되었다.
- 전투별로 턴 제한이 있다. 일반적인 전투는 10턴 또는 15턴, 협력전의 경우 30턴 제한이며 해당 턴 내에 임무를 완료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게임 오버.
- 캐릭터별로 최소 1개의 소속 진영이 부여되었으며 특정 캐릭터는 35레벨에 초절강화라는 버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초절강화는 소속 진영 캐릭터에게 공격력/방어력 버프를 부여하며 사용 캐릭에 따라 추가적인 버프를 부여한다.
- 룬스톤으로 직업 계통을 뚫었다면. 이후에는 자유롭게 전직이 가능하다. 단. 재 전직마다 1차 클래스는 5천, 2차 클래스는 3만 골드의 비용이 소모된다. 기존 작들과는 달리 룬스톤은 직업을 리셋하는것이 아니라 다른 루트의 직업 하나를 추가로 획득하는 용도임에 주의할 것. 또한 다른 루트의 2차 클래스를 룬스톤으로 얻을려면 다른 루트의 1차 클래스도 룬스톤을 써서 얻고 마스터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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