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노티카 세계관의 새로운 장을 여는 스토리로, 행성 4546B의 극지방에 탄생한 영하의 바다로 잠수해 여동생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조사하는 수중 모험 게임입니다.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
외계 행성의 춥디 추운 심해 모험에 빠져 보세요. 본래의 서브노티카 시간대에서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인 Below zero에서, 당신은 행성 4546B의 선구자 연구 시설에서 발생한 재난에 직면하게 됩니다. 도구를 제작하고, 물자를 위해 사냥하며 서브노티카 스토리의 다음 장을 파헤치세요.
전작으로부터 시간대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을 다루고 있으며, 장소는 추운 극지방이다. 부제목인 '빌로우 제로(Below Zero)'는 여러가지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배경 장소가 극지방인만큼 '영하'를 뜻하기도 하지만 '수심 0m 아래'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등장인물의 수가 늘었다. 전작에서는 조난물의 느낌이 강한데다가 주인공 한 명 뿐이었기 때문에 더욱 크게 느껴지는 부분. 이번 작품에서는 만나거나 교신을 주고받는 인물들이 등장하며, 그에 따라 주인공도 말을 한다.
갈증, 허기, 산소에 이어 체온이라는 새로운 파라미터가 추가되었다. 극지방이기에 물 밖에서 활동 시 항시 체크해야 한다. 육지에서 눈보라를 그대로 맞을 경우 추위로 체온이 저하되며, 0이 되면 화면이 하얗게 변하며 사망한다. 다행히 더위 열매란 것이 있어 그것을 먹거나 따뜻한 증기가 나오는 분화구에 가 있거나[22]동굴 안에 들어가면 체온이 다시 회복한다.
사암광맥과 셰일광맥이 없어지고 납광맥이 추가되었다.
석회석 광맥, 방연석 광맥, 회은석 광맥, 금광석 등의 광맥(Harvesting Nodes)을 부수면 각기 구리, 납, 은, 금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허나, 전작에서 100% 확률로 그에 맞는 자원들이 나오는 것과는 달리 이번 후속작에서는 모든 광맥에서 '티타늄'이 나오고, 각 광맥에 맞는 자원들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구리를 노리고 석회석 광맥을 캐면 구리도 나오지만 티타늄도 나올 수 있다. 금을 캐기 위해 금광석을 캐면 금이 나오지만, 티타늄도 나올 수 있는 것.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생물이 늘었다.
전작의 시모스와 사이클롭스는 씨트럭으로 대체되었다.
지상탐사가 추가되었다.
자원 소모량이 소폭 감소했다. 대표적인 예로 티타늄 주괴의 경우 전작에서는 티타늄 광석10개로 만들어졌지만 필요량이 티타늄 광석 5개로 감소했다.
레비아탄급 생물체와 맞서싸울 수 있는 정지장 소총이 나오지 않는다. 빌로우제로에선 레비아탄을 만나면 튀는 것이 상책.